개신교를 어둡게 한 최태민의 과거
개신교를 어둡게 한 최태민의 과거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16.11.03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5년 각 교단들 "최태민-구국선교단 협력 말라" 당부했지만...

1975년, 최태민 씨가 구국선교단을 만들고 활동할 때, 교단 차원에서 이를 경계하는 공고도 나왔지만, 많은 주류교단 목회자들이 최 씨에게 놀아난 정황을 볼 수 있다.


1975년 4월 대한구국선교단을 만든 최태민은 두 달 뒤인 6월 21일 구국십자군을 창설한다.


당시 신문에 따르면 구국십자군은 목회자와 세례교인을 모집해 매주 정기적으로 군사훈련을 시행하는 등 반공주의를 내세웠다.


당시 예장합동 교단지인 기독신보에 난 공고를 보면 대한구국선교단 명의의 구국십자군이 목사들을 집총훈련으로 유인하고 교회를 현혹하고 있다며 협력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기독신보는 '소위 대한구국선교단이란 정체가 불투명한 단체로서 그 단체의 총재 최태민이라는 사람은 그의 신원을 교계에서는 아는 이가 없으며 그와 동조하는 이들 중에는 정상적인 순서로 목사가 되지 않고 교단 소속이 없는 이들이 있다'며 단체 자체의 불투명성과 총재 최태민의 신분에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국가 안보라는 구호 밑에 교리에 벗어나는 집총훈련과 집총을 전제로 십자군을 조직했다며 문제를 지적했다.


합동뿐 아니라 다른 교단들도 구국선교단에 현혹되지 말도록 단속했다. 1975년 7월 12일 자 기독신보에 따르면 기독교대한성결교회와 예수교대한감리회 임원회는 각각 대한구국선교단이나 구국십자군에 동조하거나 관여하는 일이 없기를 해당 교단 교회에 당부했다.


예장통합총회도 그해 12월 임원회가 구국선교단과 관계가 없다는 담화문을 발표하고 교단 산하 교직자와 교인들의 간여를 금지했다.


그러나 이 같은 교단 지도부의 권고에도 아랑곳없이 여러 주류교단 목회자들이 최태민의 활동에 동참했다.


당시 경향신문 등은 예장통합 강신명 목사와 예장합동 최훈 목사 감리교 박장원 목사 등이 최태민의 구국선교단에 참여하며 십자군 창설에 나섰음을 보도했다.


또 현대종교 1988년 6월 호에서 탁명환 소장은 최태민이 주도한 1975년 육영수 여사 추모예배에 기라성 같은 기독교계 인사들이 참석해 순서를 맡았다고 고발했다.


주류교단에서도 정체를 알 수 없어 교류를 금지했지만 그런데도 동조하며 지지했던 목회자들. 역사가 밝히는 진실 앞에 이들 목회자의 회개를 촉구하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1976년 박정희 대통령(왼쪽)이 대한구국선교단 야간진료센터를 방문해 박근혜 대한구국선교단 명예총재, 최태민 총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경향신문 자료사진





1975년 5월 발표된 대한구국선교단 공고문. 공고문에도 언급돼 있듯 최태민 씨는 박근혜 영애와 한국교회를 앞세워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했다. 월간 현대종교 제공





1975년 5월 21일 자 경향신문. 다수의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최태민 씨가 설립한 대한구국선교에 참여한다고 소개돼 있다.





영세계 칙사관이라는 명의로 태몽, 현몽, 기도, 신유 등의 상담을 한다고 안내하는 전단지. 대전시 일대에 1973년 7월달에 뿌려진 전단이다. /현대종교 제공





최태민은 원자경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을 ‘영세계에서 온 칙사’라고 소개했다. 1973년 대전일보에 원자경이 냈던 광고.


1990년대 초반 육영재단 분규 현장 등에 뿌려진 최태민 목사 비난 소책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