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국가(IS), 주한미군기지와 한국인 1명 테러 대상으로 지목
이슬람 국가(IS), 주한미군기지와 한국인 1명 테러 대상으로 지목
  • 편집국장
  • 승인 2016.06.2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러 대상자, IS와 아무 관련 없어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은 지난19일 이슬람 수니파의 극단주의 테러단체인 이슬람국가(IS)가 주한미공군시설을 테러 대상으로 지목하고 시설 좌표와 신상 정보를 메신저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또한 "IS가 한국여성 1명을 테러 대상으로 지목했다"며 한 사단법인에 근무하는 여성 김 모씨의 이름, 이메일, 옛 집주소를 번지수까지 공개하는 등 신상을 노출하는 실수를 해 파문이 일고 있다. 정작 김 씨나 그의 가족은 당일 오후까지 경찰에서 어떤 연락도 받은 게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경찰에는 이틀 전 통보를 했으며 구체적인 신상을 공개한 것은 발표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IS가 최근 자체 해커조직 '유나이티드 사이버 칼리파'에서 입수한 전 세계의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공군기지 77곳의 위치와 21개국 민간인의 신상 정보를 해외 메신저 텔레그램으로 유포하면서 '십자군과 싸우라. 무슬림을 위해 복수하라'며 조직원들에게 테러를 선동했다.
 
 한국과 관련해 경기 평택, 전북 군산 소재 미 공군기지 2곳의 구글 위성지도와 상세 좌표, 홈페이지가 공개됐다. 개인도 테러 대상으로 지목됐다. 국내 복지단체 직원 A 씨(여)의 성명, e메일뿐 아니라 집 주소까지 공개됐다. 국정원은 "우리 국민의 신상 정보는 A 씨가 소속된 복지단체 사이트 해킹을 통해 확보했고, 미 공군기지 좌표는 인터넷 공개자료 등을 종합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재 해당 메신저 계정은 삭제된 상태다.

 한편, A씨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소규모 출판사를 운영해 오던 일반적인 회사 대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출판사가 일부 기독교 관련 저서를 출판한 사례는 있었지만 기독교 저서 이외에도 교육 관련 서적 또는 외국 에세이 번역 서적 등 다양한 저서를 발간했다.
 
 지난 2월 15일에도 IS는 '한국 공무원 11명, 홍보직원 9명 등 20명을 살해하라'는 유트브 동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에도 이름과 이메일 주소가 그대로 담긴 17분짜리 동영상을 공개했다. IS는 앞서 지난해 9월과 11월 우리나라를 보복 대상 국가 중 하나로 포함한 바 있다.
 
 IS는 지난해 11월 파리 테러를 시작으로 유럽과 미주뿐 아니라 아시아로 테러 범위를 넓히고 있고, 위장 난민이나 자생적 동조세력에 의한 테러를 유도해 위협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국정원은 분석했다. 이라크·시리아 등 주요 활동 무대에서 수세에 몰린 IS가 테러행위에 한층 더 의지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