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협, 한국선교사 간첩혐의로 체포한 러시아 정부 규탄
기공협, 한국선교사 간첩혐의로 체포한 러시아 정부 규탄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24.03.2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즉각 석방할 것 촉구… 인권 보호를 위해 노력한 순수 선교사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대표회장 소강석 목사, 사무총장 김철영 목사)는 지난 19한국선교사를 간첩혐의로 체포한 러시아 정부를 규탄하며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기공협은 러시아는 한국 선교사가 러시아 국가기밀을 외국 정보기관에 넘긴 혐의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재 구금된 한국 선교사는 지난 수년 동안 북한 노동자를 상대로 인도적 지원활동을 해온 개신교 선교사로서 북한 노동자의 인권 보호를 위해 노력한 순수 선교사이자 활동가라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러시아 정부는 선교사가 어떤 내용의 국가기밀을 어떤 경위로 취득하여 어떤 경로로 어느 나라에 유출하였는지에 대한 설명을 내놓고 있지 않다, “선교사의 그간 활동 내용이나 경력으로 보면 러시아 정부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으며 러시아 정부가 한국, 북한과의 외교적 정치적 관계를 고려한 자의적인 법집행이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러시아 헌법 제1조는 법치국가임을 천명하면서 헌법 제28조는 종교의 자유가 모든 개인에게 보장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히 종교의 자유에는 개인적 원하는 종교를 신봉할 권리, 선택할 권리, 전파할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되어 있음을 명문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선교사에 대한 불법적인 구금은 종교의 자유를 규정한 보편적 인권규범에 대한 침해일 뿐만 아니라 러시아 헌법에 정면으로 반하므로 즉각 석방해야 함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 성명서는 정책위원장 겸 법률위원장 권순철 변호사(법무법인 대표, 전 대검 국제협력단장, 전 서울동부지검 차장)이 초안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