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경제편 대회 개최
제4회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경제편 대회 개최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23.11.24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들이 당면한 문제에 착안, 금융·경제와 연계해 해결방안 제시

한국YWCA연합회(회장 원영희)가 주관하고, 한국씨티은행(은행장 유명순)이 후원한 4회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경제편대회가 지난 18일 한국YWCA연합회(페이지명동)에서 개최됐다.

4회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 경제편(Future Financial City)’ 의 주제는 기후위기, 성평등, 평화통일 등 3개의 YWCA 중점운동과 연관된 주제로 공모하였으며, 서류 심사와 중간보고회를 거쳐 본 대회에 총 4팀이 진출했다.

본 대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9월에는 전국 각 지역에 있는 학생들의 참여 접근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온라인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고, 오리엔테이션은 한국YWCA연합회 소개 및 연합회 함희경 씽크머니 자문위원장의 환영 인사를 시작으로 참가팀과 팀별 멘토 소개 및 멘토와의 만남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약 7주간의 기간 동안 온·오프라인에서 각 분야별 전문 멘토들의 맞춤형 멘토링과 중간보고회를 거쳐 이번 대회에 참여했다.

이 날 최우수상에는 평화소녀상 입체모형 및 QR낱말 퍼즐 만들기프로젝트를 진행한 <가장 기억해야 할 순간> , 우수상은 환경을 생각하는 그린캘린더 프로젝트를 진행한 <노루가 했수다>팀과 ‘QR 코드를 활용한 기후변화 관련 환경 책자를 제작한 <포항중앙고등학교> , 장려상은 일회용품 저감 디자인을 통한 탄소 감소프로젝트를 진행한 <푸른장미>팀이 수상하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가장 기억해야 할 순간> 팀은 우리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과거를 올바르게 직시함으로써 미래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4번째로 진행된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경제편YWCA의 운동을 금융·경제와 접목하여, 청소년들이 사회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활동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18년째 운영하고 있는 씽크머니(Think Money)는 배우고 체험하는 청소년 금융교실로 청소년의 올바른 금융가치관형성을 위해 씨티재단 후원으로 한국YWCA와 한국씨티은행이 실시하는 체험형 금융교육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이 금융생활을 모의 체험 할 수 있는 상설 금융생활체험교실 펍핀(Public Financial education statioN)’ 을 수원YWCA과 세종YWCA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별 강사 연구모임을 통해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펍핀 센터 내 교육 및 찾아가는 금융교육의 형태로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태블릿 PC로 배우는 찾아가는 펍핀 교육과 모의 창업체험인 찾아가는 착한 기업가 교육 을 전국의 22개 회원YWCA와 함께 ‘11교 금융교육운영 학교와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다. 또한, 11교 금융교육을 통한 공교육 내의 지속적인 교육 확대와 더불어 금융교육에서 소외되었던 한부모 가정과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운영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