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행동, ‘일본 방사성오염수 3차 투기’ 강력 규탄
공동행동, ‘일본 방사성오염수 3차 투기’ 강력 규탄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23.11.04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염수 방류에 한 마디도 못하는 ‘정부의 무능’ 지적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일본 방사성오염수 3차 투기 규탄 기자회견을 지난 2일 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진행했다.

먼저 이승훈 공동행동 공동운영위원장은 오염수가 비록 방류되기 시작했지만 끊임없이 방류를 막아내기 위한 활동들을 해야한다, “시민들도 계속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먼저 여는 발언으로 환경보건시민센터 김영환 연구위원은 우리나라가 공장폐수를 바다에 버릴 때 일본을 비롯한 여러 나라와 시민사회의 비판으로 런던협약에 가입했다고 지적하고, “일본이 바다에 오염수를 버리고 있는데 그런 말도 못할 거면 해양수산부는 왜 있느냐. 10년 전에는 쓰레기를 바다에 버리는 우리나라가 부끄러웠지만 지금은 침묵하는 우리나라가 부끄럽다고 비판했다.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도 지금도 지속적으로 핵오염수가 바다로 흘러들어가고 있다, “핵산업의 거짓과 은폐, 확산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건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다. 오염수를 세 차례나 방류하는 데에 대해 한 마디도 못하는 정부의 무능을 규탄한다고 지적했다.

백도명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명예교수는 “IAEA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투기 계획이 국제 기준에 맞다고 한 국제 기준에 대해 국제적으로 합의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면서, “그 이유는 국제기준이라는 기준을 가진 국가들은 원전이 있는 국가 중에서도 소수이며, 나머지 국가 혹은 아무렇게나 버리는 국가들은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기준을 갖고 있는 국가들의 기준도 국가별로 제각각이지만, 기준에 따라 희석해 방류하면 된다고 한다는 것은 모순이다. 특히 발암물질의 역치는 없다며 오염수가 바다로 나가며 농도가 낮아지더라도 전 세계에 노출되는 인구는 굉장히 많아지기 때문에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수산나 한국YWCA연합회 시민운동국 국장은 일본 정부에 항의는커녕 2028년까지 3143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대응하겠다는 터무니없는 대책을 비판한다, “청소년 관련 보조금은 전액 삭감하고 총 181000억원에 달하는 지자체 보조금을 내년 전액 감액할 계획 중에 있으면서, 혈세를 마음대로 사용한다는 정부에 시민들은 좌절감을 느낄 뿐이다. 국민들의 혈세를 무너져가는 복지와 사회적 약자를 위해 사용하라고 요청했다.

권종탁 전국먹거리연대 집행위원장은 우리국민은 일본 정부의 경제이익을 위해 소모되는 마루타가 아니라는 사실을 정부는 알아야 한다면서, “경제적 이득을 목적으로 해양투기를 자행한 일본정부가, 수출규제로 인해 경제적 손실이 더욱 커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당장 해양투기를 중단하기 위해 정부는 일본산 모든 수산물 수입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무엇보다 권 집행위원장은 이미 해양투기 된 핵 방사능으로 인해 오염되었을 수 있는 수산물에 대한 검역강화를 촉구한다. 국회는 일본산 모든 수산물 수입금지 촉구 결의안 채택 과 선택의 여지가 없는 학교/군대를 비롯한 공공급식과 기업급식에서 방사능검역 기준을 강화하는 지방조례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