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목소리 대변해 즐거운 콘텐츠 만들어 갈 것”
“장애인의 목소리 대변해 즐거운 콘텐츠 만들어 갈 것”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23.10.1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TV’, 미디어 다양성 어워즈 최우수상 영예

한국언론학회의 2회 미디어 다양성 어워즈에 밀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TV’가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미디어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하기 위해 한국언론학회가 지난해부터 시작한 공모전인 미디어 다양성 어워즈는 올해 특별히 장애에 대한 미디어 접근성과 재현에 중점을 두고 심사했다.

이번에 수상한 알TV는 밀알복지재단이 장애인식개선과 즐거운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시작한 유튜브 채널로, 장애인들의 일상을 토크쇼, 브이로그, 상황극 등 재미있고 친근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다. 20209월 채널 개설 후 현재까지 제작된 콘텐츠만 300편에 달한다.

또한 알TV는 아이템 선정과 구성 등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부터 장애인 출연진이 참여해 장애인 당사자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있으며, 장애 유형의 다양성을 고려해 시각과 청각장애, 지체장애, 발달장애 등 다양한 장애 유형의 출연진과 함께하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밀알복지재단 윤성우 미디어사업부장은 기존의 미디어가 장애인을 어둡고 연약한 모습으로 많이 표현했다면, TV는 비장애인과 다르지 않은 장애인의 일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수상을 뜻 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많은 장애인의 목소리를 대변할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도 공감하며 즐겁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밀알복지재단은 1993년 설립되어 장애인, 노인, 지역사회 등을 위한 60여 개 운영시설과 9개 지부를 운영하고 있다다.

해외 11개국에서 아동보육, 보건의료, 긴급구호 등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09, 2014년에는 삼일투명경영대상에서 각각 장애인부문 대상’, ‘종합 대상을 수상해 투명성을, 2018년에는 서울시복지상 장애인권분야 우수상을 수상하며 전문성을 인정받았고, 2015년에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특별 협의적 지위를 획득하며 글로벌 NPO로서 지위와 위상을 갖추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