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건강의 적 ‘불면증과 수면장애’
[건강 상식] 건강의 적 ‘불면증과 수면장애’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23.04.21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면증은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는 상태로, 잠들기 어려움, 잠을 자도 깨어나는 빈도가 높거나,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다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많은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증, 악습, 생활습관의 변화, 특정 약물 복용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저에 있을 수 있는 다양한 수면장애에 대한 평가가 같이 이뤄져야 더 효과적인 불면증 치료가 가능하다.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불면증 및 수면장애에 대해 살펴보자.

정신생리적 불면증은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불면증을 말합니다. 이는 우울증, 불안장애, 스트레스, 정서적 충격, 정서적 외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요인들은 수면과 관련된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하거나 수면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의 불균형을 유발하여 수면장애를 발생시킵니다.

정신생리적 불면증의 증상은 일반적인 불면증과 비슷하지만, 정서적인 요인과 관련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불안, 우울, 감정조절이 어려움, 집중력 저하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먼저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갖춰야 한다. 핵심은 7시간의 수면 후 17시간의 활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침 6시 기상 시 밤 11시까지는 활동을 해야 다시 잠이 들 수 있다는 것이다. 항상 규칙적인 시간에 일어나고 낮 동안 활동을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수면위상증후군은 수면 중 발생하는 이상적인 뇌파 활동과 근육 이완 상태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수면장애입니다. 이러한 손상은 수면과 관련된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수면위상증후군은 수면 중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수면 중 발생하는 이상적인 뇌파활동인 REM수면과 근육 이완 상태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꿈을 꾸지 않거나 눈을 감고도 눈이 움직이는 등의 이상적인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수면 무호흡증후군과 연관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물치료나 인지행동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이 사용됩니다. 수면무호흡증후군 등과 같은 기저 질환에 대한 치료가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학습 및 직장 생활, 사회적 관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에 긁적거림, 움츠림, 불안, 긴장, 통증 등을 유발하는 수면장애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발생 시기는 수면의 시작과 함께 발생하며, 수면을 방해하여 수면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 근육의 긴장을 유발하는 활동이나 약물, 질환, 뇌졸중, 신경계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개는 50대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생하며, 여성에게서 더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중추신경계의 도파민 농도 저하가 하나의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도파민 효현제를 일차적 치료로 권장하고 있다. 투약시 비교적 빠른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빈혈이나 출혈, 임신과 같이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는 철분 보충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되기도 한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호흡이 일시적으로 중단되거나 얕아져서 산소공급이 일시적으로 불량해지는 수면장애 중 하나입니다. 이는 환자의 인후, 혀, 목, 기관지 등의 부위에서 발생하는 부분적 또는 완전한 폐쇄로 인해 호흡이 일시적으로 중단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호흡 중단은 몇 초에서 몇 분까지도 지속될 수 있으며, 수면의 질과 양을 저하시키며, 만성적인 경우에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과체중이나 비만, 혈압이 높은 경우, 성인낭종증, 흡연, 알코올 섭취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과도한 졸음, 두통,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진단은 수면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치료 방법으로는 체중 감량, 수면위생교육, 연중술, PAP(Positive Airway Pressure) 치료 등이 있습니다.

기면병은 급성 또는 만성적인 낮잠 발작과 갑작스러운 근육이완 등의 증상을 보이는 수면 장애입니다. 이러한 발작은 대개 스트레스나 강한 감정, 심한 피로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기면병의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근육이완, 말문이 막히는 것처럼 말을 못하거나 소리를 못내는 것, 눈꺼풀이 무겁게 감기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5분 이내에 사라지지만,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면병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나 젊은 성인기에 발생하며, 유전적인 요인도 일부 작용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환자의 증상과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이루어지며, 치료 방법으로는 안정적인 일상생활 리듬 유지, 수면위생교육, 스트레스 관리,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처방 등이 있습니다. 또한, 발작이 일어날 때 안전을 위해 주변 사람들이 이를 인지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면증과 수면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여 수면 구조를 파악하고 수면장애 유무를 판단하는 검사를 시행한다. 불면증 및 수면장애에 대한 판단은 임상 양상에 대한 파악으로 상당 부분 내려지기 때문에 수면 전문가와 함께 증상에 대한 면밀한 평가를 진행하고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치료법을 찾는 것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