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고현 목사] 새우
[김고현 목사] 새우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23.02.1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교연 총무협 회장 김고현 목사.

동의보감에 “새우는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콤하며 약 간의 독(毒)이 있다. 오치(五痔)를 치료하는 데 쓴다. 오래 먹으면 풍을 일으킨다”고 기록되어 있다. 설경 출애급기 16장 4절에는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 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 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고 기록되어 있다.

오늘 일용할 육(肉)에 양식은 <새우>이다 <새우>는 전세계적으로 2,900여종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약 90여종이 남해와 서해에 서식하고 있다. 이러한 <새우>는 수산물 요리에 있어 약방의 감초같이, 항상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새우>이다. 이처럼 우리 식탁 문화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새우>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 사항은 첫째 혈관질환 예방 효능=<새우>에는, 풍부하게 함유된 키토산과 타우린 성분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생성되는 것을 막아 주어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하는데 좋은효과가 있다. 또한 혈관건강이 좋아지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여러가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둘째 면역력 강화 효능=<새우>에는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각종 미네랄 성분과 키토산, 타우린 등의 영양 성분들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셋째 성장발육 효능=<새우>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키토사와 칼슘’, 미네랄 성분들은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골격 발달과 성장 발육에 많은 효능이 있다. 그리고 키토산 성분은 <새우> 의 꼬리 부분에 많이 들어 있다. 넸째 시력보호 효능=<새우>에 함유된 아스타잔틴을 비롯하여 골고루 함유된 각종 항산화물질들은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좋다. 장시간 핸드폰이나, TV 시청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다섯째 뇌 건강 증진 효능=<새우>의 타우린을 비롯하여 아스타잔틴과 키토산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작용을 하고 인지능력과 기억력 등과 같은 뇌 기능의 전반적인 향상에도 작용을 하여 뇌의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 이 5가지 이외에도 골다공증 예방, 피부 미용, 노화 방지, 원기 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새우> 섭취시 주의사항은, <새우>에는 ‘푸딩’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푸딩이 체내에 축적되면, ‘요산’을 생성해서 통풍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요산 수치가 높거나 통풍 환자의 경우 과다하게 섭취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건강을 위하여 <새우>를 구매하여 섭취하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복음의 사역을 감당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