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 목사 아침묵상] 행복에 이르는 길
[김진홍 목사 아침묵상] 행복에 이르는 길
  • 채수빈
  • 승인 2022.04.2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홍 목사(신광두레교회)

누구나 행복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실제는 행복한 사람보다 불행하게 사는 사람들이 더 많은 듯합니다. 왜 그럴까요? 사람들은 행복하기를 원하지만 실제로는 행복으로 가는 길보다는 불행으로 가는 길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한 빈민촌으로 들어가 평생을 섬기는 삶을 살아 노벨 평화상까지 받은 마더 테레사께서 행복에 이르는 길 3 가지를 글로 남겼습니다.

첫째는 큰 일을 하려 들지 말고 작은 일에 정성을 쏟고 많은 사람들과 사귀려 들지 말고 가까이 있는 소수의 사람들과 신뢰를 쌓아 나가라 했습니다. 특히 우리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허풍 끼가 있는 듯합니다. 실력도 갖추지 못한 채로 큰 일을 하겠다고 덤비는 기질이 있는 듯합니다. 가까이 있는 사람들과 깊은 관계를 맺으려 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탐하는 기질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둘째는 기초를 탄탄히 다지라는 것입니다. 건물을 지을 때 높은 건물일수록 기초를 탄탄히 다져야 하는데 기초는 부실한 채 높이 올라가려면 그 건물이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인생살이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이와 환경을 불문하고 기초부터 탄탄히 다져 나가야 성공으로 가는 길이 열립니다. 그렇게 살아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셋째는 내면세계를 충실하게 채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시대의 특성이 내면세계, 내공(內功)을 쌓기보다 외향적으로 꾸미고 화려한 삶을 살기를 좋아합니다. 이런 삶의 방식을 고쳐야 합니다.

내면세계가 충실하여질 때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되고 성공으로 가는 길이 열려지게 됩니다. 이런 삶의 방식은 마더 테레사가 말하기 전에 누구나 체득하여야 할 상식이라 여겨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