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투표 짱! 기독인 선거대책연대" 발족 기자회견 열어
NCCK, "투표 짱! 기독인 선거대책연대" 발족 기자회견 열어
  • 편집국장
  • 승인 2016.03.09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의 정치 개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많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 NCCK)와 기독교 사회운동 단체들이 참여하는 기독인 선거대책기구 "『투표 짱!』기독인 선거대책연대"가 지난 8일 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했다.

 이들은 4월 13일 치러지는 제20대 국회위원선거부터 2017년의 대선까지 정책 제안, 투표 참여 캠페인, 공정선거 감시 활동, 선거 관련 보도 모니터링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Like Us on Facebook

 선거대책연대는 이날 발족 선언문에서 "현재 한국사회는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과 미래는커녕 하루 사는 것조차 버거운 사람들로 넘쳐나고 있지만 정부와 정치인들은 국민의 불행과 절망을 외면한 채 오직 자신의 이익과 권력을 쫓는 싸움에만 몰두, 국민의 필요에 무관심한 정치가 오히려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다가오는 4·13 총선은 위기를 넘어 파국으로 치닫는 우리 사회의 방향을 돌이킬 수 있는 기회"라며 "국민이 주인 되는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과 국민을 위한 정치 회복을 위해 우리 모두는 4.13 총선에서 주권자로서의 정치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주의의 위기를 극복하고 정의롭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기독교인이 나서야 한다"며 "하나님께서 주신 소중한 기회인 선거가 왜곡되지 않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감시하고 지켜보자
"고 했다.

 선거대책연대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경제적 평등을 추구하는 정책을 가진 후보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정책을 가진 후보 사회적 약자의 권리와 안전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정책을 가진 후보 사람 중심의 사회복지정책을 가진 후보 민주적인 교육 정책을 가진 후보 국민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큰 테러방지법을 철회시킬 의지가 있는 후보 생명과 인권을 존중하는 정책을 지지하는 후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비전과 의지를 가진 후보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 정책과 환경 정책을 가진 후보 양성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정책과 의지를 가진 후보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삼는 후보 모든 세대가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정책을 가진 후보에 투표하자'는 기본적인 정책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3월 중순 상세한 정책을 담은 정책제안서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NCCK 정의·평화위원장 윤길수 목사는 인사말에서 "교회에 이익을 안겨줄 후보를 뽑자는 것도, 교회가 선교하는 데 도움을 줄만한 후보를 세우자는 것도 아니다"라며 "우리는 그저 성서가 말하는 대로 가난한 자나 부자나, 내국인이나 이주민이나, 일반인이나 장애인이나, 젊은이나 노인이나 모두가 다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으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소망할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주의가 점점 축소되어가고 있는 현재 이번 선거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소중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거대책연대 공동대표를 함께 맡고 있는 진광수 목사(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상임대표)는 "활동기간은 이번 2016년의 총선을 비롯하여 2017년의 대선까지로 뜻을 같이 하는 기독교와 일반 시민사회에도 문을 열어놓고 연대의 틀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면서 역사적 기로에 서 있는 우리 사회를 위해 투표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종교의 정치 개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많다. 정교분리 원칙을 훼손하고 되레 사회 갈등을 키울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진광수 목사는 "교회가 정치에 개입하는 게 아니라 객관적 거리를 유지하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며 "특정 정치 세력과의 연대보다는 성서적 가치와 신앙고백에 따른 원칙적이고 당위적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NCCK 홍보실장 강석훈 목사는 "선거대책연대 활동이 '정치적'이진 않다"고 선을 그었다. 강 목사는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게 아니라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공정 선거를 하자는 차원"이라며 "이는 유권자로서 당연한 의무고 권리"라고 설명했다.

 한편, 일부 정치인들의 종교 편향 발언을 두고 개신교계와 불교계의 신경전도 벌어지고 있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대표 박광서, 이하 종자연)은 지난달 26일 정교분리와 종교중립 원칙을 위반한 낙천 대상 후보자의 명단과 위반 사례를 발표했다. 이들이 지목한 공천배제 대상자의 상당수는 개신교인으로, 보수 개신교계를 대변하는 한국교회언론회는 종자연이 공직자의 종교 자유를 제한한다는 반박 성명을 내기도 했다.

 또 종자연은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도회에 참석, 차별금지법과 인권관련법에 반대 발언을 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비대위원에 대한 규탄 성명을 내기도 했다.

 하지만 우려에도 불구, 종교계의 정치 참여는 제한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흐름이란 지적도 있다.

 한국외국어대 정치학과 이정희 교수는 "종교는 윤리 문제 등 나름의 가치를 구현하고자 하기 때문에 다원적 사회에서 종교의 정치 참여는 막을 수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했다. 이 교수는 "종교가 정치에 대해 나름대로 목소리 내는 것 자체는 헌법 정신에 위배된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도 "다만 어느 선을 넘어 선거 과정에서 낙천·낙선 운동을 위해 시위를 한다거나 '선거 운동'이 돼선 안 된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