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SNS 체험후기 이용한 건기식 광고 집중점검
식약처, SNS 체험후기 이용한 건기식 광고 집중점검
  • 오지혜 기자
  • 승인 2021.07.15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5일~23일까지 체중감량ㆍ면역력 향상 등 내용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누리소통망(SNS)에서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체험 후기를 이용해 부당 광고를 하는 행위에 대해 7월 15일~23일까지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최근 블로그 등 온라인 매체에 개인의 체험기‧사용 후기인 것처럼 위장해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를 현혹하는 부당 광고 행위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체험 후기 등을 통해 ▲체중감량 ▲면역력 향상 ▲불면증ㆍ숙면에 도움 ▲피부보습 ▲질병 예방ㆍ치료 효과 등을 게시한 부당광고 행위,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 성분 함유 등 기준ㆍ규격을 위반한 제품의 판매 행위 등이다.

참고로 올해 1월에 실시한 블로그 특별 점검결과 위반 행위는 ▲질병 예방ㆍ치료 효과 부당 광고 ▲건강기능식품 오인ㆍ혼동 부당 광고 ▲소비자기만 부당 광고 ▲거짓ㆍ과장 부당 광고 ▲의약품 오인ㆍ혼동 부당 광고 ▲기준ㆍ규격 위반 순으로 많았다.

또 식약처는 온라인 사용 환경 변화로 늘고 있는 체험기‧사용 후기, 해시태그(#) 등을 활용한 표시‧광고에 대해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누리소통망이 소비자 간 식품ㆍ건강기능식품 관련 정보교환의 기능은 유지하되 부당한 광고행위에 활용되는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소비자단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등 관련 단체의 의견 수렴을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식약처 사이버조사단 채규한 단장은 “점검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신속하게 발표할 계획”이라고 하면서 “누리소통망을 통해 제품을 구입할 경우 질병치료 효능ㆍ효과 등 허위ㆍ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과 부당한 광고 행위 발견 시 불량식품 신고 전화 139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