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말씀이 내게 임하다, 설(說)래(來)임(臨)
오늘 말씀이 내게 임하다, 설(說)래(來)임(臨)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15.11.30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씀을 삶으로 살아내려는 그 치열한 씨름이 '인생의 답'이 된다 
청년을 넘어 전 세대의 마음을 설레게 한 
청년사역연구소 이상갑 목사의 facebook편지 
 
▲ 출판사 서평
 
설래임. 말씀설(說), 올래(來), 임할임(臨)
말씀이 임해야 우리 인생에 꽃이 핀단다.
 
 '설래임'은 청년사역연구소 대표인 이상갑 목사가 페이스북을 통해 이 시대의 청년에게 보내는 편지의 이름이다.
 
 말씀설(說), 올래(來), 임할임(臨). '오늘 말씀이 내게 임하다'의 의미를 가진 이 편지는 많은 청년을 넘어 전세대의 마음을 설레게 했다. 메마른 뼈처럼 절망의 골짜기를 방황하던 많은 청년들과 성도들이 설래임을 통해 '말씀이 와서 임하는 경험'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소생시키고 회복시키는지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이 시대 최고의 미전도 종족, 한국 청년들 
 저자인 이상갑 목사는 청년사역에 목숨을 건 사람이다. 그는 무학교회에서 청년대학부사역을 자그마치 10년이나 해왔으며 현재는 청년사역연구소 대표이기도 하다. 그가 처음 청년대학부를 맡았을 때 '이 시대 최고의 미전도 종족'이 바로 한국의 청년들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공동체에서의 섬김이나 성경공부커녕 예배 참석마저도 들쑥날쑥한 청년들을 보며 처음엔 이해가 되지 않아 정죄하고 비판했었지만, 그들을 찾아가 심방하고 끊임없이 함께 소통하며 어우러지는 가운데 우리 시대의 청년들을 둘러싼 만만치 않은 현실을 보게 되었다. 연간 천만 원이 넘는 대학 등록금, 각종 스펙을 요구하는 사회, 대학을 졸업해도 달라지는 것은 없고 정규직은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 같은 상황 속에서 생존의 문제로 떠밀리듯 각종 아르바이트와 비정규직 직장을 전전하며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혹은 자포자기에 머문 청년들이 너무나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흉년의 때, 광야 같은 인생에서 오직 말씀이 답이다! 
 저자는 흉년의 때, 광야 같은 인생길을 빨리 겪게 된 청년들에 대한 긍휼한 마음이 솟구쳤다. 자신 또한 어두운 터널 같은 청년의 시기를 보낸 경험이 있기에... 저자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고 막노동과 각종 알바, 그리고 창고에서 박스를 정리며 트럭 보조로 일해야만 했던 시간들이 있었다. 남들보다 뒤늦게 25살에 들어간 신학교에서는 뭐하나 내세울 것 없는 부족함 투성이로 자신감은 바닥을 쳤다. 또한 38살이 될 때까지 시원스레 풀리지 않는 결혼 문제로 고뇌의 시간을 보냈던 순간도 있었다. 
 
 이때 하나님께서 주신 처방전은 '설래임' 즉 말씀이 임하는 경험이었다. 일을 할 때는 1평 남짓한 작은 방에서 박스를 쌓아서 책상과 의자를 만들고 추우면 옷을 몇 겹씩 입고서 성경을 읽었다.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삶으로 연결하고 적용하면서 가슴 뛰는 삶이 시작되었다고 저자는 고백한다. 설래임과 함께 미래를 꿈꾸고 하나님 한 분만 의지한 채 숱한 장애물을 뛰어 넘은 경험이 있기에 저자는 지금의 청년들에게의 삶에도 설래임, 즉 말씀이 임하는 경험이 인생의 답이 된다고 조언하는 것이다. 
 
스피릿이 스펙을 이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스펙이 좋은 청년보다는 스피릿이 좋은 청년이 되라고 강조한다. 스펙은 부모님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요소가 많지만 스피릿은 오직 하나님 앞에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청년들의 인생을 구성하고 있는 직장과 일, 비전과 진로, 연애과 결혼, 그리고 신앙생활과 공동체 그리고 우리의 인생 전체에 대해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들을 말씀에 비추어 전하고 있다. 
 
 특히 흉년의 시대, 비록 청년을 둘러싼 다양한 상황의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3포세대니, 5포세대니, 이제는 꿈과 희망조차도 포기하는 7포세대니 하는 언론의 언어유희에 세뇌되지 않도록 깨어 있으라고 강조한다. 그때마다 다시금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스도인 의 정체성을 기억하라고 조언한다.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2:9) 
 
 성공이 목표가 아닌, 어느 곳에 있든지 하나님 앞에서 말씀을 삶으로 살아 내려는 그 치열한 씨름이 인생의 목표이자 답이 되며, 그 인생에는 반드시 꽃이 핀다고 강조하는 저자의 외침은 청년을 넘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성도들에게 귀한 도전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본문 중에서
성경을 보면서 저는 이렇게 확신을 가지고 말합니다. 
"스피릿이 스펙을 이긴다." 
 엘리 제사장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스펙과 배경이 좋았습니다. 세습이 절로 이루어지고 별다른 노력 없이도 부, 명예, 권력을 거머쥐었습니다. 그러나 겉으로 보기엔 행복해 보이지만 이것이 행복 끝, 불행 시작의 신호탄임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
 
 지금이야말로 성경적인 스피릿을 지닌 청년성을 회복해야 할 때입니다. 진정한 청년성이란 성경으로 돌아가서 성경적인 미래를 세워가기 위하여 하나님이 주신 꿈을 꾸고 그 꿈에 대한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는 것입니다.
('스피릿이 스펙을 이긴다' 중에서/ p.37)
 
 우리 인생에 흉년이 없는 것이 은혜가 아니라(그것도 은혜지만) 우리의 지경을 넓히시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경험한다는 것이 은혜입니다.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이 큰 은혜인 것입니다. 
 
 고난, 고통, 고독이 없는 인생을 허락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에서 하나님을 경험하게 해 달라고 기도의 물꼬를 바꾸어 봅시다. 상황을 바라보는 눈에서 약속의 말씀을 바라보는 믿음의 눈을 달라고 기도합시다. 어차피 그리스도인은 상황에 따라 사는 사람들이 아니라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입 니다. 
 
 청년의 때, 내 마음대로 되지 않고 광야 가운데, 지독한 흉년 가운데 걸어가고 있습니까? 그때가 하나님을 가장 가까이 친밀하게 만나는 시간임을 놓치지 마십시오.
('청년아, 흉년의 때에 우물을 파라' 중에서/ p.57)
 
 말씀으로 현실을 해석하는 힘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 중심성, 하나님 우선성이라는 렌즈를 통해 세상을 보며 그로 인해서 현실 세계 속에서의 선택과 결정을 보다 의미 있고 가치 있게 하게 됩니다. 
 
 신앙이란 고난과 고통의 부재가 결코 아닙니다. 그보다는 고난과 고통이 존재하는 현실 세계를 성경적 관점으로 해석하면서 갈 바를 알지 못하지만 믿음으로 걸음을 옮기게 합니다. 갈 바를 알지 못하나 말씀을 따라가면 한치 앞도 보이지 않았던 길이 때가 되면 보입니다. 말씀을 따라가면 사방으로 꽉 막혔던 길이 때가 차매 열립니다.
('신앙이란 고난과 고통의 부재가 결코 아닙니다' 중에서/ p.67)
 
 배우자를 위한 기도 제목 목록을 들여다보십시오. 이기적이고 남에게 보이기 위한 내용이라면 과감하게 삭제하십시오. 그 후에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10개 중에서 10개가 아니라 5개 이상이면 그것으로 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의미에서 기도 목록에 적혀 있는 나의 기준은 상당히 높은 기준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혼 생활은 천국이 아니라 알콩달콩 하기도 하면서 동시에 아웅다웅하기도 하는 엄연한 현실 세계입니다. 
 
 기도 목록 10가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서로 계속 조율하고 조정하면서 함께 화음을 만들어 가는 지혜입니다. 함께 산다는 것은 처음부터 완벽은 없습니다. 그러나 불협화음을 조율하는 능력은 꼭 필요합니다. 인생의 사계절을 경험해 보라는 것은 인생을 조율하면서 즐기는 능력을 살펴보라는 것 입니다.
('이성 교제와 결혼을 정말 원하십니까?' 중에서/ p.87)
 
 요셉은 삶의 모든 과정 속에서 '하나님 앞에서(Coram Deo!)' 살았습니다. 그러했기에 모든 일을 "주께 하듯"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한 과정 자체에 충실 하였기에 그는 가는 곳마다 축복의 통로가 되었습니다. 하나님 한 분만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다른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요셉이 총리가 되었기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노예로 있든지 감옥에 있든지 총리로 있든지 시종일관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면서 "주께 하듯" 살아가는 삶 그 자체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저는 여전히 고지론을 믿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권합니다. 고지를 점령하지 않아도 하나님 앞에서 살아간다면 당신은 충분히 아름다운 인생입니다.
('나는 고지론을 믿지 않는다' 중에서/ p.150)
 
 "닥치고 믿어"라는 말을 단호하게 거부하십시오. 사유가 없는 기독교 신앙은 가짜입니다.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이단과 사이비에 빠지는 이유도 깊이 있는 질문을 통해서 깊이 있는 사유를 하지 않고 세뇌를 시키는 대로 믿고 그것을 믿음으로 착각하기 때문임을 알아야 합니다. 
 
 생각하는 성도여야 합니다. 분별하는 성도여야 합니다. 사유하는 성도여야 합니다. 그래서 신앙과 인격이 잘 통합되어 삶의 현장으로 표현되어지는 성도여야 합니다. 이것이 성경적 신앙과 삶입니다. 이러한 신앙이라야 세상으로부터 손가락질 당하지 않고 세상을 품고, 세상을 섬기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게 합니다. "그냥 믿어, 무조건 믿어, 닥치고 믿어." 이 무식한 말을 거부하고 거절 하십시오. 여러분이 경험하는 모든 문제들에 대해서 '성경은 과연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를 계속 질문하십시오.
('"그냥 믿어, 닥치고 믿어, 무조건 믿어." 이건 아닙니다' 중에서/ p.192)
 
 진짜 은혜 받은 증표는 무엇인가요? 진정한 은혜는 교회 속으로만 모여 텐트 치고 허송세월을 보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세상 속으로 치열하게 파고 들어가게 한다고 믿습니다. 변화산에서 받은 은혜와 영감은 그곳에 텐트 치고 살도록 하기 위함이 아니요, 세상을 변화시키는 원천이자 능력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믿습니다. 
 
 그런 까닭에 은혜 받으면 잘 다니던 직장에 사표를 쓰고 신학을 하는 것은 정상이 아닙니다. 아주 특수한 소수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은혜 받았으면 회사 일을 더 최선을 다해서 처리하고 자기 분야에서 탁월성(달란트대로)을 추구하는 것이 은혜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은혜 받았으면 세상 속으로 파고 들어가라' 중에서/ p.201)
 
너는 루저가 아니란다. 
힘들게 공부하여 대학에 입학하고 낭만을 잊은 모습으로 취업 학원처럼 대학을 다니며 청춘을 저당 잡히고 살아가는 너는 루저가 아니란다. 
스펙을 쌓고 쌓아도 부모님들이 마련해 준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친구들과 달리 취업 경쟁에서 밀리는 꽉 막힌 도로를 인내하며 달려야 하는 너는 루저가 아니란다. 
쪽방에서 때때로 쪽잠을 자야하고, 곰팡이가 핀 지하방에서 그 눅눅함에 힘겨워 하며 살아가는 너는 루저가 아니란다.
('이 시대 모든 청년들에게 "너는 결코 루저가 아니란다"' 중에서/ p.238)
 
 
▲추천사
 오늘날 청년목회의 한계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상갑 목사의 지도로 무학교회 청년부는 계속해서 건강하고 아름답게 성장했습니다. 이상갑 목사는 한국교회의 청년사역자들을 지도하며 비전을 제시하여 깊은 감동과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사랑과 열정으로 사역하며 어려운 환경에서 방황하는 청년들을 영적으로 이끌어서 깊은 신뢰를 받는 사역자입니다. 또한 청년들을 말씀으로 양육하며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우는 한국교회의 존경받는 청년 지도자로서 영성의 깊이와 인격의 성숙함을 지니고 있는 보기 드문 목회자입니다. 그러하기에 그가 깊은 성경묵상을 통해 쏟아낸 [설래임]은 청년들과 청년사역자들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청년들이 고민하는 문제 가운데 오늘 말씀이 임하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되기를 바라며, 설레는 마음으로 이 책을 추천합니다. 
- 김창근 / 무학교회 담임목사
 
 오랜 기간 청년들 앞에서 말씀을 전하면서 만난 아름다운 청년사역자가 있었습니다. 저자인 이상갑 목사입니다. 청년들을 향한 그의 열정과 비전은 눈빛만 보아도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가 오랜 시간 청년들을 주님의 제자로 세워가 면서 경험했던 문제들을 책에 담아내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교회 공동체에 실망하고 떠나가는 청년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그들의 고민을 성경에 비추 어 고민하고 묵상하면서 얻은 답과 지혜를 이 책에 담아내었습니다. 이 책은 단 지 성경만 묵상하다가 얻은 것들이 아니라 저자 자신이 숱한 현실의 장애물에 부딪혀 절망하고 낙심하였을 때, 새벽마다 침묵기도와 말씀묵상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답하도록 씨름하면서 얻은 것들이기에 너무나 소중합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저는 스펙이 좋은 청년보다는 스피릿이 좋은 청년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스펙은 부모님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요소가 많이 있지만 스피릿은 오직 하나님 앞에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유기성 / 선한목자교회 담임목사
 
 저자인 이상갑 목사는 특별히 청년들을 위해 마음을 쏟은 사역자입니다. 이 책을 통해 하나님은 청년들에게 말씀으로 임하시고, 그 임재를 통해 변화와 회복이 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자신을 나타내시는 하나님을 묘사하는 성경적 표현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 '임하다. 임재하다'라는 표현은 핵심적이면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성경의 많은 인물들에게 자신을 나타내시는 방법이 바로 말씀으로의 임재였기 때문입니다. 특히 누가는 요엘서 2장 28절을 인용하며 사도행전 2장 17절을 기록합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이 시대 청년들의 아픔을 알기에 더욱 이 구절을 주목하게 됩니다. [설래임]을 통해서 들려지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 시대 청년들이 힘을 얻고 환상을 보는 놀라운 일들이 더 풍성해지길 기대합니다. 
- 이찬수 / 분당우리교회 담임목사
 
 설래임(說來臨), 말씀이 와서 임하는 경험은 설렘입니다. 그래서 제목부터 설레는 마음을 갖게 합니다. 우리는 한 가지 분명히 아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청년이 살아야 교회가 살고 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청년사역자와 청년을 살게 하는 메시지가 도처에 녹아 있습니다. [설래임]은 저자인 이상갑 목사가 예리한 영성으로 오랜 시간을 하나님 앞에 머무는 씨름을 통해 나왔습니다. 이 책에는 청년과 교회와 이 시대를 향한 외침이 녹아 있습니다. 많은 사역자와 청년들이 이 책을 통 하여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정흥호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장
 
 청년들을 돕는 일이라면 누구나 나서야 합니다. 현재의 청년은 미래의 지도자이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청년들을 위해 10여 년 헌신하고 있다면 그분은 100년 을 위해 나무를 심고 있는 대단한 분입니다. 보통 사람은 그토록 오랫동안 이런 일을 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이상갑 목사는 청년들의 멘토로서 오늘도 그들의 손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설래임]은 저자인 이상갑 목사와 또 그와 함께 한 수많은 젊은이들의 고뇌와 눈물과 환희가 쓴 글들입니다. 모든 것이 바닥부터 흔들리고 있는 오늘과 같은 시대에 기독교가 젊은이들에게 주는 가장 확실한 대답 들을 청년들보다 더 깊이 청년들을 이해하고 있는 저자가 주고 있습니다. 혼돈 의 시대에 갈 길을 찾고 있는 젊은이라면, 젊은이를 한 명이라도 돕고 싶은 분이 라면 이 책의 일독을 꼭 권하고 싶습니다.
- 김상복 / 횃불 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1대, 4대 총장, 할렐루야교회 원로목사
 
 이상갑 목사는 무학교회에서 청년목회를 오래하신 분으로 청년과 함께 고락을 같이했습니다. 그는 목회 현장에서의 느낌을 '설래임'이란 말로 표현합니다. "설래임(說來臨)은 행복입니다. 말씀설(說), 올래(來), 임할임(臨). 이 설래임은 행복으로의 초대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오늘의 삶의 문제들 을 극복해 보라고 말합니다. 세상은 우리를 무너뜨릴 듯 덮쳐 오지만 주님의 말씀 안에 위로와 피할 길이 있음을 이 책을 통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시절, 목회에 대해 함께 고민하며 새로운 목회를 위해 몸부림하였던 이상갑 목사의 노력들이 말씀과 함께 만개하기를 소망해 봅니다. 또한 청년들의 삶이 말씀으로 열리기를 소망해 봅니다.
- 노영상 / 전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장, 호남신학대학교 총장)
 
 [설래임]은 광야같은 제 인생에 구름 기둥과 같습니다. 그 내용이 깊고 진중해 서 조용한 곳에서 정신을 집중해서 읽어야만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제 시간과 장소를 떼어 주님께 드리는 소중한 경험을 갖게 되었습니다. [설래임]을 통해 많은 역사하심이 있었습니다. 매번 고군분투하여 깊고 뜨거운 묵상을 전해 주시는 이상갑 목사님께 감사합니다. 
- 장은혜(23세), 사랑의교회
 
 "기독교인은 상식을 존중합니다" 그런데 청년들이 상식이 무엇인지 배우고 보고 듣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무엇이 상식인지 분별하기 혼란스러워질 바에야 귀를 닫는 편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런 청년들에게 [설래임]은 말씀에 근거한 상식을 알려 주었습니다. 
- 곽동선(31세), 예수비전교회
 
 연초부터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설래임 시리즈를 통해서 많은 은혜를 받았고, 기독 청년으로서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할지 고민하고 그 삶을 살아 내기위해 몸부림치는 데 영적인 귀감이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제 주변에 있는 청년들과 함께 영적인 메시지를 나누고 이 시대를 그리스도인답게 살아가고 싶습니다. 
- 김승현(30세), 해오름교회
 
 [설래임]은 혼란스러운 이 세대 가운데 기독 청년들에게 도전이 되는 나눔입니다. 저에게 특별히 계속 와 닿았던 나눔은 "좋은 악기일수록 민감하기에 조율이 많이 필요하다"라는 말이었습니다. 만남과 결혼, 기독 청년으로서의 사회에서의 삶, 모든 관계 가운데 그리스도인이라는 악기로 이 세상에서 내가 어떻게 조율하며 아름다운 소리를 낼 것인가를 늘 고민하며 살게 되었습니다. [설래임]은 청년들이 아름답게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조율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 이미선(31세), 안양제일교회
 
 여러 시리즈를 읽으면서 그동안 제가 혼자 고민해 보고 궁금했었던 것들을 성경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청년들이 세상을 살아갈 때에 교회 안에서의 거룩함과 구별됨을 일터와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까지 연결해야 한다는 점은 계속해서 제가 사람 앞이 아닌 주님 앞에서 살아가도록 일깨워 주었습니다. 현실과 상황을 보기에 앞서 이 세상 모든 것보다 크신 하나님의 존재를 항상 느끼고 그분의 이름을 부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감사할 따름입니다.
- 임유진(28세), 열린문교회
 
 제가 페이스북을 통해 [설래임]을 계속 읽었던 가장 큰 이유는 [설래임]의 말씀으로 인해 제가 성경을 더 자주 펼쳐 보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보이지 않는 동역자의 역할을 해 준 것 같습니다. 성경이 답이라고, 성경을 삶으로 살아내려는 그 씨름만이 답이 될 것이라고 끊임없이 제 옆에서 외치는 듯 했습니다. 말씀이 내 삶 속에 깊이 뿌리내리게 되어 어떠한 풍파에도 흔들리지 않는, 아니 잠시 흔들릴지라도 다시 또 일어나 걷고 내 옆에 있는 사람들까지도 함께 일으키고 살리는 그런 아름다운 삶이 저의 삶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말씀이 이 시대를 힘겹게 버텨 나가는 청년들의 유일한 소망이 되고 삶이 되면 좋겠습니다. 
- 장여진(30세), 명성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