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은사는 친일불교의 총본사였다"
"봉은사는 친일불교의 총본사였다"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15.02.1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언론회, 논평발표하고 역명 개정촉구

한국교회언론회가 13일 논평을 발표하고 봉은사는 전철역이름으로 안되는 이유가 분명하다고 평했다.

먼저 "'친일의 색채'가 명백하다"고 했다. 봉은사가 일제시대 조선총독부의 경기도 선종의 대본산이었다는 것이다. "서울을 비롯 광주, 고양, 양주, 시흥, 수원, 여주, 이천, 양평, 파주 등 10개 구역을 총괄하는 친일불교의 총본사였다"고 했다. "친일인사가운데 봉은사 출신이 여럿 있다"며 강성인, 홍태욱, 김태흡 세명의 주지를 거론하고 "중일전쟁당시 일본군 후원, 창씨개명, 신사참배 지지 등 친일 행위를 하던 3명 모두 봉은사 주지를 지냈다"고 전했다.

또 박원순 서울시장도 봉은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2007년 봉은사(당시 주지 명진)가 각계의 유명인사 25명을 내세워 자문기구인 '미래기획위원회'를 만들 때, 박 시장이 이 기구의 대표를 맡은 바 있고 지난해 봉은사와 지하철 9호선 연결 통로를 건설할 때 봉은사 주지와 만나 '봉은사역'에 관한 의견교환을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뿐만아니라 2010년 안암동 길을 인촌로로 변경할 때 불교계가 적극 반대했던 사례를 들며 "불교계가 인촌 김성수 선생이 친일파라는 이유를 들며 반대하고 '개운사길'로 명명하게 되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개운사길' 조차 과거 조선총독부 산하 경기도 선종 대본산인 봉은사의 말사(末寺)였다"고 주장했다.

이에 교회언론회는 "불교계가 반성없이 시민들에게 선전하는 것은 후안무치를 넘어 이장폐천"이라며 "서울시는 절대다수의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봉은사의 친일 오명과 함께하려고 하는 이유를 분명히하라"고 역설했다. 또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시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역명으로 개정ㆍ고시 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