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 목사, “영화 ‘덩케르크’처럼 모두가 힘을 합해야!”
김진홍 목사, “영화 ‘덩케르크’처럼 모두가 힘을 합해야!”
  • 채수빈
  • 승인 2017.08.0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레자연마을 가족들과 영화 감상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식사를 나누는 두레가족들 ⓒ두레수도원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는 지난 2일 오후에 아침묵상을 통해 두레자연마을 입주가족들과 두레 일꾼들이 의정부로 나가 ‘덩케르크’를 관람했다며 감상을 전했다. 


김 목사는 “덩케르크는 1940년 5월 26일부터  6월 4일까지 프랑스 항구 덩케르크에서 독일군에게 포위되어 있던 40만에 이르는 영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연합군의 철수작전을 소재로 한 영화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야심작”이라며 "덩케르크에거 포위당한 연합군 40만은 전멸의 위기에 처해 있었다. 이런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전쟁 역사상 전무후무한 기적이 일어났다. 영국의 어선, 수송선, 요트 같은 민간선박들이 구조에 나선 것이다. 소형선박들이 도버 해협의 파도를 헤치고 포위되어 있는 군인들을 구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다. 그러나 일 주일에 걸쳐 일천여 척의 민간 소형선박들이 자발적인 구조에 나섰다”고 했다.

 

이어 "그렇게 구조된 군인들이 무려 338,000명에 이르렀다. 포위되어 있던 40만 중 거의 34만에 이르는 군인들을 작은 민간 배들이 구출해 낸 것이다. 처칠 수상은 이 작전이 끝난 후 의회 연설을 통해 “전쟁터에서 철수하는 것이 승리일 수는 없지만 이번 덩케르크 철수작전은 분명한 승리“라고 역설하고, 철수한 군인들을 기반으로 전열을 재정비하여 결국은 독일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김 목사는 “오늘 두레자연마을 입주가족과 두레 일꾼 40여 명은 영화를 보고 돌아오는 길에 식당에 모여 함께 식사를 나누며, 앞으로 자주 이런 행사를 갖자고 모두들 행복해 했다”며 “이 영화를 함께 관람하고 마음에 깊이 남은 것은, 어떤 난관에 부딪힐지라도 모두가 힘을 합하여 나서면 최악의 조건에서도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진한 감동이었다”고 자신의 감상평을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