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애기봉 등탑을 일부가 '왜곡'하는 것"
한기총,"애기봉 등탑을 일부가 '왜곡'하는 것"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14.12.05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기봉 성탄트리에 입장표명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애기봉 크리스마스트리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애기봉 등탑은 평화를 기원하는 행사임에도 일부 언론들과 시민단체들이 북한을 자극하는 행사로 치부하고 있다"며 "보수와 진보의 대결로 만들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때문에 "정치적 의도나 왜곡된 해석이 아닌 순수한 의미로 받아들여지길 바란다"고 했다.

다음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의 성명 전문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는 지난 10월에 철거된 애기봉 등탑자리에 국방부의 허락을 받아 크리스마스트리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애기봉 등탑은 1953년 한국전쟁당시 한 병사가 크리스마스 때에 평화를 기원하며 세운 성탄트리가 그 유래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1971년에 얼마 전에 철거된 30M짜리 등탑이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는 ‘하늘에는 영광, 땅에는 평화’라는 성경구절처럼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이자 평화의 상징이 된 날이며 제 1차 세계대전 중에도 적대국이던 영국과 독일이 전투를 중지하고 총을 내려놓고 크리스마스 캐롤을 부르며 하루 휴전을 선포하였습니다. 이는 역사에 기록된 사건으로 ‘기적의 휴전’이라고 불렸습니다. 2014년 8월에는 이를 기념하여 100주년 행사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애기봉 크리스마스트리가 북한을 자극한다는 오해가 있어 오긴 했지만, 애기봉 등탑에 크리스마스트리를 세우는 행사는 매년 지속해왔던 평화를 기원하는 행사입니다. 이는 노무현 정부 때에 대북 심리전에 사용되었던 모든 장비들이 남북합의 하에 철거되었으나 애기봉 등탑만은 그래로 유지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애기봉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에 대해 일부 언론들과 시민단체들이 북한을 자극하는  행사로 치부하여 보수와 진보의 대결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한기총은 처음부터 순수하게 평화와 사랑을 위한 기독교의 행사로서 이해해 줄 것을 요구하였고 이는 지난 11월 14일 있었던 ‘애기봉 등탑 기도회’에서도 강조하였던 바입니다. 한기총 이영훈 대표회장은 기도회 설교에서 “애기봉 등탑은 6·25전쟁 직후부터 남북 평화를 상징해 왔다. 갈등과 대립의 상징이 아니다. 다시 건축돼 평화의 상징으로 남길 염원한다. 또한 북한을 자극해 남북 대결을 촉발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애기봉 등탑은 원래 평화의 상징이었다. 애기봉 등탑은 남북 평화의 상징으로서 통일을 소망하며 기도하는 곳으로 세워져야 한다. 한국교회가 한마음으로 평화의 탑을 재건해 참된 평화가 이 땅에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하였습니다.


이번 등탑은 이전 등탑과는 달리 한 달가량 늦춰진 12월 23일에 점등될 계획입니다. 또한 높이도 30M의 높이를 조정하여 국방부에서 내려준 지침대로 9M정도의 높이로 세워 내년 1월 6일까지 약 2주간 점등될 예정입니다. 이 높이는 현재 시청 앞에 세워진 트리 높이의 절반 정도 밖에 되지 않는 크기로 애기봉 일부만을 비춰질 전망입니다.


사랑과 평화의 상징 그리고 통일의 염원을 담은 애기봉 트리가 정치적 의도나 왜곡된 해석이 아닌 순수한 의미로 받아들여지길 바라는 바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