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을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다!
자살예방을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다!
  • 채수빈
  • 승인 2021.10.23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6개 부처)와 약 38개 민간 기관이 참여

 

△자살예방을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공동위원장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와 함께 지난15일(금) 중소기업중앙회 케이비즈홀(서울 영등포구)에서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 제4차 대표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는 “자살예방국가행동계획(‘18-’22)”에따라 2018년도부터 구성, 운영된 협의체로, 자살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뿐 아니라 사회 전 분야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범했다.

협의회에는 민‧관 공동위원장을 두며, 민간 부문 위원장은 천주교 김희중 대주교, 정부 부문 위원장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다. 또한 종교계, 재계, 노동계, 언론계 등 38곳의 민간 부문기관들과 6개 정부 부처(청)이 참여 중이다.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 제4차 대표협의회」에는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정부위원장),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민간위원장), 하상훈 한국생명의전화 원장(운영지원단* 단장) 및 종교계, 재계, 노동계, 언론계 등 각 분야의 대표 등 37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민관협의회 부문별 주요 성과를 점검하고, 2020년 자살사망 동향분석을 기반으로 향후 민‧관 협력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종교인평화회의 김태성 사무총장은 “종교계가 앞장서서 자살예방을 위한 선도적 노력”을 할 것이라 말하며, 7개 종단이 함께 발간한 자살예방 지침서 등 종교계의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상지대학교 박지영 교수는 “자살예방 실천전략으로서 민관 협력방안”이라는 주제로, 국가 차원에서 자살예방을 위해 구축해야 할 민관협력 기반 시스템의 필요성과 대안을 제시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정부는 자살예방 정책의 밑그림인 자살예방국가행동계획(‘18-’22)을 수립하고, 국무조정실과 보건복지부에 자살예방 전담조직을 신설하는 등 자살 예방과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정부와 함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많은 분들이 함께 노력해주신 결과, 지난해 인구 10만 명 당 자살사망자 수는 2019년 26.9명에서 2020년 25.7명으로 감소했다.”라고 감사인사를 전했다.

또한, 권덕철 장관은 “앞으로도 자살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코로나 우울 관리를 통한 전 국민 마음건강 증진, 고위험군 선제적 개입 및 지원강화, 자살유해환경 집중관리, 위기대상별 맞춤형 대책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덕철 장관은 끝으로 “자살률 감소세 속에서도 청년층 자살률이 일부 증가하였다”며, “청년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민‧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할 때이다, 민간 분야의 적극적인 참여와 따뜻한 관심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