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37개 단체와 시민들, 탈핵비상시국선언
전국 437개 단체와 시민들, 탈핵비상시국선언
  • 채수빈
  • 승인 2021.08.2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로 더욱 위험해진 핵발전은 기후위기의 대안이 아니다!

전국 437개 단체와 시민들이 지난24일 모여 탈핵비상선언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대선을 앞두고 일부 정치권과 핵산업계는 핵발전이 기후위기의 대안이라며 탈원전정책을 비난하고 지우려는 시도를 벌이고 있다.”며 “핵발전이 위험하지 않을 뿐더러 후쿠시마 사고에서 방사능 누출이 없었다는 망언을 일삼는가 하면 실현가능성도 없고 탄소중립에 전혀 기여 할 수 없는 SMR과 핵융합발전 기술을 지원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창조보전연대 양기석 신부의 발언으로 시작했다. 양기석 신부는 성장과 이익이 아닌 생명과 미래를 위해 탈핵으로 나아가야 하며 정부와 핵산업계의 각성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연합 김춘이 사무총장은 원전 확산을 주장하는 정치는 핵발전소 인근 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할뿐만 아니라 기술적 정치적 진보를 거부하는 낡은 정치라고 지적했다.

종교환경회의 이미애 대표는 탈핵은 생명존중의 세상을 위해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월성핵발전소이주대책위 황분희 대표는 지진 위험지역인 경주에 월성원전, 중저준위 핵폐기장에 더해 최근 감포핵실험장까지 들어선 경주의 상황을 이야기하며 핵 위험에 둘러쌓인 경주 시민들은 언제 핵사고가 날지 모른다는 공포 속에서 일상을 보내고 있다고 증언했다.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 김용국 대외협력실장은 한빛핵발전소가 격납용기 공극 등 심각한 안전성 문제에도 여전히 가동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상기후 상황에서 중대 사고 위험이 가중되는 핵발전소를 하루 빨리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후위기비상행동 조천호 운영위원은 사고 위험과 핵폐기물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핵발전을 계속 가동하는 것은 미래세대를 향한 착취라고 지적했다. 기후문제는 과잉의 문제로 전력 대량 생산 대량 소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분산형 재생에너지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청소년기후행동 윤현정 활동가는 기후재난이 일상적으로 벌어질 것이 확연한 상황에서도 정치권에서는 핵발전을 늘리겠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기후위기라는 위험을 핵발전이라는 위험으로 바꿔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양동규 부위원장은 정치권에게 기후위기에 대한 대안으로 탈원전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전환을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정의당 이헌석 녹색정위원장은 거대양당이 기득권을 지키고자 원전 확산을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녹색당 김예원 공동대표는 탈핵을 약속했던 문재인 정부가 탈핵을 위한 아무런 법제화나 기반 마련 없이 핵산업계를 달래기에만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한국YWCA연합회 원영희 회장은 핵발전은 여성과 취약계층에게 더욱 위험한 정의롭지 못한 발전원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전국 437개 단체와 578인의 시민들은 기후위기로 더욱 위험해진 핵발전을 시급히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며, 정치권이 실질적인 탈핵정책을 추진하도록 촉구했다. 오늘 비상선언대회는 코로나 방역 지침에 따라 한국YWCA연합회 A스페이스에서 발언자 중심으로 최소한의 현장 참여와 200여명의 온라인 접속으로 이루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