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자살예방센터, 5월 가정의 달 맞이 ‘마음돌봄사업’
성북구자살예방센터, 5월 가정의 달 맞이 ‘마음돌봄사업’
  • 채수빈
  • 승인 2021.05.05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리정서지원 서비스로 구내 거주 어르신 200여명 카네이션 지원

성북구자살예방센터는 생애주기별 자살예방 환경 조성 맞춤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마음돌봄사업’은 지역공동체가 성북구에 거주하는 우울, 절망감, 자살생각 등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는 65세 이상 자살 고위험군 노인들을 발굴하고 지역에서 자발적으로 조직된 이웃인 마음돌보미를 1:1로 결연하여 정기적인 전화상담 및 가정방문 등의 마음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생명지킴활동을 수행함으로서 노인 우울 및 자살을 예방하고자 한다.

본 센터는 5월 3일 ~ 4일 양일간의 걸쳐 5월 가 정의 달 맞이 심리정서지원 서비스를 성북구 내 거주 중인 ‘마음돌봄사업’ 등록 어르신 약 200여명 대상으로 카네이션 화분을 전달한다.

이번 심리지원서비스는 마음돌보미가 5월 3일~ 4일 성북구자살예방센터에 내방하여 카네이션 화분 1개를 수령, 담당 돌봄어르신께 비대면 전달한 후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 사진 및 소감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진행 한다.

지역주민 참여 자살예방사업 ‘마음돌봄사업’을 통해 우울 · 자살고위험군 발굴 및 자살 · 고독사를 방지하며 지속되는 코로나로 인해 케어가 필요한 마음돌봄 어르신에게 위로와 정서적 지지를 제공함으로서 지역사회 내 주변 사람들이 나를 돌봐주고 이해해준다는 느낌으로 자존감과 소속감을 높여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성북구자살예방센터는 ‘마음돌봄사업’으로 ‘생신상 도시락 전달’도 진행한다. (21년 5월 ~ 21년 12월) 매월 셋째 주에 담당 돌보미가 도시락 배송 받을 날짜를 본 센터에 전달하며 신청한다. 마음돌보미가 도시락 배송날짜와 시간에 맞춰 어르신 댁에 방문하여 생신축하 및 일상생활의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