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남 목사,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출판 감사예배
최금남 목사,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출판 감사예배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21.04.1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알기 쉽게 풀어써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출판 감사예배 모습.

최금남 목사(서울우림교회 원로)가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출판 감사예배를 13일 오전 서울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 책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정통 개혁 신학 입장에서 107문항을 알기 쉽게 풀어쓴 책이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은 웨스트민스터 애비 교회에서 소요리문답이 작성됨에 따라 붙여진 이름으로,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표준서다. 문답 형식으로 이뤄져 신구약 성경의 중요한 교리들이 체계적으로 잘 요약되어 유익을 주지만,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이 쉽지 않아 요리문답의 내용을 잊어버릴 정도로 공부를 하지 않게 된다.

이러한 고민과 걱정을 한 번에 떨쳐주는 것이 바로 최금남 목사의 『그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다. 이 책은 성경(제1-3문)을 비롯해, 하나님론(4-12문), 인간론(제13-19문), 기독론(제20-28문), 구원론(제29-36문), 종말론(제37-38문), 도덕법(제39-44문), 십계명(제45-81문), 죄와 보응(제82-84문), 죄와 진노에서 피할 수 있는 법(제85-88문), 은혜의 외적 방편(제89-99문), 주기도문(제100-107문) 등 모두 107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금남 | 쿰란 | 568쪽 | 28,000원

이날 예배는 1부와 2부 축하 행사로 진행됐다. 먼저 박영률 목사(사상과문학 대표) 사회로 진행된 예배는 홍정이 목사(예장 합동 증경총회장)의 기도, 최예종 목사(SUN선교재단 한국지부장)의 성경봉독, 서울우림교회 여성중창단 특송, 박종구 목사(월간목회 발행인)의 설교, 서철원 박사(전 총신대 교수)의 축도로 진행됐다.

박종구 목사는(요15:7~8) “성경은 기록 문화의 산물이고, 예수님도 구약을 빈번하게 인용하셨다. 기록은 이렇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 목사님은 이미 40년 전 <시와 태양과>라는 시집을 낸 시인이다. 이후에도 책으로 발행할 원고들이 많이 있다”며 “그는 사전적 이론을 체계화하는 통상적 저작자가 아니라, 사역 현장과 시대 흐름에서 끌어올린 생수와 같은 열매를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진 2부 축하 행사는 김성영 박사(전 성결대 총장) 사회로 서평과 축사, 박재천 목사(한국문인교회)의 축시와 저자 인사, 신정엽 목사(서울우림교회)의 광고와 이형규 장로(쿰란출판사 대표)의 오찬기도 등이 진행됐다.

고영민 목사는 서평에서 “최 목사님은 금과 같은 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성경 전체를 요약해 주고 소요리문답을 알기 쉽게 풀어주는 금과 같이 귀한 책을 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했다.

축사를 전한 박종화 목사는 “이 책은 소요리문답의 시작과 끝에 등장하는 것처럼 '영광에서 영광으로'라는 제목을 붙이고 싶다.”면서 “책 제목처럼 하나님은 우리에게 '안녕(샬롬)'을 선물로 주신다.”고 말했다.

△저자 최금남 목사.

최금남 목사는 저자 인사에서 “원근각지에서 오셔서 부족한 사람을 축하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순서를 맡아주신 여러 목사님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면서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제대로 아는 분들이 별로 없다. 한국교회가 실용주의에 빠져있다. 이 책은 교회의 본질, 마땅히 알아야할 하나님에 대한 지식, 십계명 등 한국교회가 꼭 알아야할 내용이 담겼다. 잘 읽으시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한편 저자인 최금남 목사는 군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총신대학교와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을 거쳐, 미국 풀러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최 목사는 한국대학생선교회 충북 대표와 월간목회 기획위원, 크로스웨이 성경연구 강사 등을 역임하고,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출강, 서울우림교회 원로목사, 기독교세계관 아카데미 대표, 아시아 C국가 선교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예배신학 정립에 관한 연구>, <그대 지금 성경이 말하는 대로 성경을 알고 있는가>, <그대 아직 진정한 기독교 신앙을 꿈꾸는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꿈>, <창조적 아이디어를 주는 요약 설교>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