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 ‘공존과 협력이 해결책’
한교총, ‘공존과 협력이 해결책’
  • 채수빈
  • 승인 2021.01.22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표회장 소강석 목사와 이 철 감독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소강석 목사는 간담회를 시작하며 “현재 한국교회의 앉고있는 가장 문제점은 ‘공교회성의 결핍’과 ‘리더십의 부재’라며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공존과 협력'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 한국교회가 남극의 펭귄들이 혹독한 환경에서도 공동체의 생존을 가능케한 허들링(huddling)을 우리 사회에 보여주고, 바보스럽지만 용감한 ‘퍼스트 펭귄’, 곧 찬란한 바보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때 공교회 본연의 모습을 회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교회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수준이 낮아진 현실에 대해 통감하며 이를 회복하기 위해 한국교회가 '윤리와 도덕의 회복',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섬김' 그리고 '생명존중과 건강한 가정 회복'을 위해 힘써야 한다”며 “이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교조주의에 얽매인 옛 모습을 버리고 앞서 언급한 허들링 처지(huddling church)로서의 모습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철 감독은 “우리나라 건국과 근대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한국교회의 공헌과 역량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상실되고, 우리 사회에 쌓았던 신뢰와 정신적 자산이 크게 무너진 것에 대해 깊이 고통을 겪었다”며 “지금 한국교회는 로마시대 초대교회와 우리나라의 선교초기 당시 감염병 상황에서 협력하며 희생하고 헌신했던 모습을 기억하며, 앞으로는 말로만의 연합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연합하며 동행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그에 마땅한 기반과 구조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정부의 방역 성과를 높이 평가하면서도 방역 성과의 그늘에 있는 소상공계층의 아픔을 방치하지 말 것과 표적화된 다중집합시설이 상대적으로 타격을 받진 않도록 당국에서는 형평성 논란을 줄일 수 있는 세심한 거리두기 지침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정치권에 대해서는 코로나19라는 위기의 국면을 맞아 협력하여 상생의 길을 찾기보다 당리, 당략을 위한 새로운 재료로 삼아 서로를 비판하며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며 대화와 존중의 정치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