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고현 목사] 청국장
[김고현 목사] 청국장
  • 채수빈
  • 승인 2021.01.0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교연 총무협 회장 김고현 목사.

오늘의 일용할 육에 양식은 우리가 겨울철에 자주 찾는 발효식품 <청국장>이다. <청국장>은 콩을 삶은 다음, 볏 짚으로 싸서 따뜻한 곳에 2~3일간 발효를 하면, 누룩곰팡이가 주 발효균으로 콩과 볏짚에 붙어 있는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균으로 발효를 하여 먹는 음식이다.

<청국장>은 "햇콩 한 말을 가려서 삶은 후 가마니 등에 차곡차곡 포개어 쌓아 둔다. 그리고 온돌에서 3일간을 띄워 실이 생기면 따로 콩 다섯 되를 볶아 껍질을 벗기고 가루를 내고 <청국장>을 소금물에 섞어 절구를 찧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요리법 등 여러 서적에서 <청국장>과 관련된 기록이 있다.

또한 <청국장>은 병자호란 때 청나라 군사들이 바로 먹을 수 있는 부식품 중 하나로 먹던 된장에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청국장>은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알려져 있는 식품인데 일본에서는 '낫토'라고 하며 생으로 먹는다. 그러한 이 발효식품 <청국장>을 한국식품연구원 권대영 박사팀과 호서대 식품영양학과 박선민 교수가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 여러 가지로 사람에 질병을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그 효능의 정보는 첫째, 항암효가 있다. <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위암이나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고 또한, <청국장> 속에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암 예방을 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둘째, 장건강에 효과가 있다. <청국장> 속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변비개선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청국장>에는 바실러스균이 있는데, 이 균은 우리 몸에 유해균(해로운 균)을 밖으로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 심혈관에 효과가 있다. <청국장>속에는 단백질 성분과 레시틴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는 식품이기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를 나타내고 뇌졸중 예방에 좋고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 뇌에 연관이 된 질환 예방에 좋다. 넷째, 당뇨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다. <청국장>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B2가 풍부해서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며, 높은 수치를 정상수치로 내릴 수 있는 효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청국장>속에 들 어 있는 트립산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탁월하여 당뇨예방과 개선에 좋다.

다섯째, 여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청국장>에는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 때문에 생리불순 증상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에 도움을 주며, 이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탄력이 있도록 하고, 피부미용이나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이 5가지 이외에 심장병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돌연사를 예방하며 각종 피부병과 무좀에 좋다. <청국장>의 부작용은 특별하게 없으나 신장이 안 좋 거나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너무 지니치게 섭취를 할 경우, 안 좋을 수 있으니 적절(適切)히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