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의 원칙을 마련한 것으로서 긍정적으로 평가’
‘K방역의 원칙을 마련한 것으로서 긍정적으로 평가’
  • 채수빈
  • 승인 2020.11.1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교총, 정부의 방역 단계 조정에 대한 논평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목사, 이하 한교총)은 지난6일 논평을 통해 정부의 이번 방역 단계 조정이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위드코로나시대에 맞게 K방역의 원칙을 마련한 것으로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한교총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대유행이 계속되고, 국내적으로 산발적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세분화된 대응지침을 통해 종교시설의 단계적 방역행동을 발표했다”며 “정부가 방역의 기반 위에서 경제활동을 보장하려는 것과 같이 대한민국 모든 교회는 방역의 기반 위에서 예배와 활동을 보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가 ‘자존감 있는 예배’를 계속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망했다.

또한 “이번 조치로 인해 1단계의 경우 대략 50% 수준에서 모든 종교시설에서 공히 종교활동이 가능하며, 회의 등의 모임과 식사를 자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1.5단계에서는 30%, 2단계에서는 20% 정도가 회집할 수 있다.”면서 “이번 조치의 핵심은 단계조정과 예측 가능한 대응원칙이 마련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교회를 포함한 모든 종교시설에서 공히 같은 룰이 적용되는 점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리라 본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특히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사회자와 설교자의 마스크 착용에 대하여도 문체부의 별도 공문을 통해 제한적으로 허용될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교회는 ‘아직 안심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님’을 깊이 인식하여, 교회의 집회를 통한 확산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다음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란다.”고 세가지를 당부했다.

첫째, 모든 교회는 교회의 모든 집회와 활동에서 밀접접촉으로 인한 확산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단계별 방역 방침을 잘 지켜주시기 바란다.

둘째, 한국교회 모든 교인들은 아직 사회적 확산이 진행 중이므로 사회생활을 단순화하여 감염 예방에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

셋째, 모든 교회는 영적 예배와 기도에 힘쓰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회 주변의 상인들과 이웃들을 돌아보시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