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송파종합사회복지관, ‘2019 대한민국 아동총회 서울지역대회’ 개최
월드비전 송파종합사회복지관, ‘2019 대한민국 아동총회 서울지역대회’ 개최
  • 채수빈
  • 승인 2019.07.29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이 살기 좋은 세상, 아이들 스스로 만들어갑니다”

월드비전 송파종합사회복지관(관장 전재현)은 25일(목)부터 26일(금)까지 2일간 아동 권리 향상을 위한 ‘2019 대한민국 아동총회 서울지역대회’를 진행했다.

대한민국 아동총회는 아동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진행하는 행사로, 아동 스스로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참여의 장이다. 월드비전이 전국 9개 지역에서 지역대회를 주관하며, 보건복지부와 한국아동단체협의회가 전국대회를 주최 및 주관한다.

강동송파 교육지원청 이재관 교육장의 축사로 시작한 이번 서울지역대회에는 강동송파 지역 아동•청소년 60 여명이 참여했다. 참가 학생들은 ‘아동의 의견을 존중하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권리 교육을 받고 총 6개의 키워드(환경, 교육, 진로, 소수 아동, 안전, 참여)를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이 밖에도 정책 제안문 작성, 지역 의장단 선출 등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번 서울지역대회에서 참가 학생들의 투표를 통해 선출된 지역 의장단은 대표하여 지역사회에 정책 제안문을 전달하고, 오는 8월 전국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전국대회에서 작성한 최종 결의문은 정부와 국회,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에 전달해 학생들의 목소리가 실제 아동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월드비전 송파종합사회복지관 전재현 관장은 “UN아동권리협약에 따르면 전 세계 아동은 생존·보호·발달·참여권을 보장받으며 성장하여야 한다”며 “참여아동들이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찾고 목소리를 전할 수 있길 기대하고 또 많은 분들이 아동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월드비전은 지난 2009년부터 11년째 대한민국 아동총회 지역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 월드비전이 주관한 9개 지역대회에는 전국 443개 학교의 958명 아동이 참가해 학교폭력, 아동학대 등의 위협으로부터 아이들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아동 보호권’을 주제로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