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문안교회, ‘제12회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 개최
새문안교회, ‘제12회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 개최
  • 채수빈
  • 승인 2019.05.2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학 목사, ‘기도와 인간 욕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배워갈 수 있기를 기대’

새문안교회(담임 이상학 목사)는 제12회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 ‘왜 기도인가? 사라 코클리에게 그 답을 듣는다’를 오는 25일과 26일 양일간 대예배실에서 개최한다.

새문안교회 이상학 담임목사는 “세계 신학의 큰 흐름을 소개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한국교회를 세우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여는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이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것을 온 교우와 함께 기쁘게 생각하며 하나님께 감사드린다”며 “현대 신학의 흐름을 이끌어가는 사라 코클리를 통해 기도와 인간 욕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배워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12회 언더우드 국제심포지엄에선 기도를 통해 영성과 신학의 통합을 주창해온 사라 코클리 케임브리지대 석좌교수가 현대사회에서 크게 부각되고 있는 인간의 끝없는 욕망과 성(gender) 문제에 대해 신학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사라 코클리 석좌교수는 ‘기도, 욕망, 성 : 오늘을 위한 삼위일체론의 재해석(Prayer, Desire and Gender : Re-Thinking the Doctrine of the Trinity for Today)’를 주제로 모두 3차례 강연을 진행한다.

첫째 날인 25일에는 오전 9시 30분부터 제1강 ‘기도, 욕망, 성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탐구’와 제2강 ‘기도, 삼위일체론의 근원’이 잇따라 열린다. 둘째 날인 26일에는 오후 4시부터 제3강 ‘고전적 삼위일체론의 기도, 욕망, 성의 관계와 오늘날의 함의’에 이어 사라 코클리 교수와의 특별좌담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코클리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기도를 구심점으로 기독교의 핵심교리인 삼위일체론을 새롭게 조명하고, 그 안에서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과 성(gender) 문제에 대한 신학적인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코클리 교수는 2006년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케임브리지대 종교철학 분야 석좌교수로 임명돼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전 세계 신학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 2010년 호주 시드니에서는 ‘사라 코클리와 조직신학의 미래’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가 열렸고, 2012년에는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신학강좌인 기포드강연(Gifford Lectures) 강단에 서기도 했다.

또한 2016년에는 미국의 대표적 기독교 저널인 <The Christian Century>가 ‘세계가 사라 코클리를 필요로 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해 코클리 교수의 신학을 집중 조명한 바 있다.

특히 코클리 교수는 포스트모더니즘과 탈기독교화로 보편적, 절대적 가치가 해체되고 있는 서구 사회 현실에서 전체의 조망을 강조하는 ‘종합신학’을 통해 조직신학을 복원하고 있다.

무엇보다 기도라는 영적인 실천을 신학의 핵심에 정초시키는 독특한 방법으로 모든 진리가 상대화되고 거대담론이 해체되는 포스트모던 시대에 영성과 신학을 통합시키면서 신학의 중요성과 가치를 다시 살려내고 있다.

이에 코클리 교수는 로마서 8장을 근거로 “기도를 통해 성령이 성자에게 인도하고 성자는 성부에게로 이끄는 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면서, “성령을 따르는 기도야말로 인간의 근원적 욕망을 하나님께 이르고자 하는 구원의 열망으로 재정향시키고 진정한 삼위일체의 하나님과 결합하도록 한다”고 제시했다.

덧붙여 삼위일체론도 성부와 성자 사이에 가부장적인 위계질서가 있는 단선 모델이 아닌 성령 중심의 결합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그 속에서 인간이 성차별을 넘어 하나님 자녀로서 ‘영광스러운 자유’를 향해 나아가는 세상을 그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