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대, ‘세족예배 통해 섬김과 사랑의 정신의 본을 보여’
루터대, ‘세족예배 통해 섬김과 사랑의 정신의 본을 보여’
  • 채수빈
  • 승인 2019.04.19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터대학교(총장 권득칠)는 제4회 성주간 세족예배를 지난 16일 대학 채플 시간에 드리고, 전 교수진들이 제자들의 발을 씻으며 섬김과 사랑의 정신의 본을 보였다.

손수 제자들의 발을 씻긴 루터대학교 권득칠 총장은 “세족식은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가 함께 세상을 향한 섬김의 자세와 주님을 향한 순종을 배울 수 있는 실제적 교육”이라며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루터대학교 구성원 모두는 앞으로도 삶의 교육을 통해 복음으로 세상을 섬기는 일꾼을 양성하자는 루터대학교의 교육목표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행사를 집례한 이영호 교수(문헌정보처장)는 “세족식의 의미는 섬김과 순종”이라며 “이 날의 행사를 통해 루터대학교 공동체원 모두가 섬김과 순종의 제자로서 살아가기를 다짐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전통적으로 루터교회에서는 종려주일 이후의 한 주간을 성주간으로 지킨다. 흔히 한국교회에서 고난주간으로 지켜지는 이 주간에 루터교회에서는 세족예배와 성금요일예배를 드리고 있다. 이 오랜 전통에 따라 루터대학교에서는 2015년부터 성주간에 세족예배를 진행해 왔다.

루터대에서의 세족예배 시작은 대학구성원들의 절대적 위기감에서 비롯됐다.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하등급을 받아야 했던 루터대 구성원들은 절망했지만, 신앙의 근본으로 돌아가야 함을 깨달았다.

대학을 위한 기도회가 시작됐고 전통적인 성주간 예배가 시작됐다. 대학의 구성원들은 주님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섬김과 순종의 세족례와 성만찬을 통해 주 안에서 하나 됨을 경험할 수 있었다. 루터대학교는 2018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결과적으로 말씀과 은혜의 시간을 통하여 대학은 절대 위기의 시간에서 희망의 시간으로의 변화를 체험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