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간] 유일신 야훼 역사와 그의 실체 外
[종교 신간] 유일신 야훼 역사와 그의 실체 外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19.04.13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신 야훼 역사와 그의 실체, 나의 반려동물도 나처럼 행복할까© 뉴스1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 유일신 야훼 역사와 그의 실체 / 김기흥 지음 / 삼인 / 2만3000원

유대교의 신인 야훼(여호와)는 기독교와 이슬람교에서 공히 유일신으로 섬기고 있다. 책은 한국고대사 분야 역사학자인 저자가 실증주의적인 관점에서 최신 논문과 문헌들을 다년간 세밀하게 검토한 결과물이다. 성서의 배경이 되는 이스라엘 고대사에서 제기된 최신 가설들이 신선하다.

저자는 구약성서가 고대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사실적으로 담기보다 신앙심을 바탕으로 구성됐다고 본다. 이에 야훼가 팔레스타인 변방 유목민의 신에서 기존의 최고신인 엘과 함께하는 민족신으로 격상되고 이스라엘 왕국의 분열 이후에 우주적 유일신으로 선포되는 과정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 나의 반려동물도 나처럼 행복할까 / 데이비드 미치 씀 / 추미란 옮김 / 불광 / 1만6000원.

저자는 불교적 관점에서 반려동물과의 생활을 풀어낸다. 그는 티베트 불교의 가르침대로 동물도 생각하는 존재라고 주장하며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이 수행생활에 도움이 된다고도 했다. 또한 환생과 윤회가 인간과 동물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과정을 설명했다.

저자는 반려동물이 소중한 방편이기 때문에 친구이자 스승으로도 격상한다. 이번 생에서 인간으로 태어나지 못한 존재(반려동물)을 보살피는 것이야말로 불교의 육바라밀(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의 실천 이라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