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협 성명,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합니다.’
교회협 성명,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합니다.’
  • 채수빈
  • 승인 2019.02.19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절 100주년, 모든 양심수가 석방되기를 바라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이하 교회협)는 3.1절 100주년을 맞이하여, 성명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국가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대사면을 단행할 것을 촉구했다.

교회협은 “100년 전 우리의 선조들은 일제 침략에 맞서 독립을 외치며 맨 몸으로 저항하며 싸워왔다. 이것은 민족과 민중을 향한 뜨거운 투쟁이었다.”면서 “선조들은 민족의 독립 뿐 아니라 민주주의와 자유를 위해 자신의 삶을 헌신하셨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3.1절 100주년을 맞이하여 선조들의 열망과 투쟁을 이어받아 평화와 민주주의와 자유의 새 나라를 만들어가야 한다. 문재인 정부의 노력에 힘입어 한반도 평화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제 새로운 역사, 새로운 나라를 향한 대장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분단과 대립을 조장해 온 반민주적 적폐는 끝을 내야 한다.

교회협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의해 임의적으로 자행되었던 국가 폭력은 우리 사회에 큰 상처를 남겼다. 사법부를 통한 재판 거래는 국가의 기본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렸다.”며 “입법, 행정, 사법 등 국가 권력을 총동원하여 민주와 통일,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억압하였고 많은 시민들이 고통을 겪게 하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타깝게도 문재인 정부 하에서도 고통과 억울함은 풀어지지 않고 있다. 양심수들은 여전히 옥에 갇혀 있다. 쌍용차, 희망버스 등에 참여했다가 고통을 당한 노동자, 빈민, 시민활동가들을 포함한 모든 양심수에게 대사면을 단행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사면에는 제한이 없어야 한다.

교회협은 “고난 받는 민중들의 삶과 존엄을 바르게 세우기 위해 헌신한 이들의 억울함을 풀어주는 대사면에는 제한이 없어야 한다.”면서 “한상균 전 위원장과 이석기 전 의원을 배제한 사면은 그 의미를 잃고 말 것”이라고 우려했다.

더불어 3.1절 100주년 대사면은 국가의 폭력과 사법부의 적폐를 청산하고 나라를 나라답게 세우는 출발점이자 평화의 시대, 민주주의를 향한 대항해의 시작이라며, 문 대통령이 새 시대를 꿈꾸었던 처음 정신을 기억해 공정하고 정의롭게 결단하기를 바랐다.

끝으로 “3.1절 양심수 대사면은 우리 사회의 진정한 평화와 인권을 향한 새로운 길을 여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밝힌 교회협은 “시민들의 존엄과 권리가 회복되고, 양심수 없는 나라가 오는 그날까지 거룩한 기도의 행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