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북제재에 관한 문제, 한국은 너무 제멋대로여선 안돼
중국 대북제재에 관한 문제, 한국은 너무 제멋대로여선 안돼
  • 크리스천월드
  • 승인 2016.01.2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중국의 한 관영매체에서는 한국 내에서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 배치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데 대해 "사드로 중국을 핍박해서는 안 된다"고 보도했다.
 
 관영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이날 '제재는 마땅히 견지해야 하지만, 조선(북한)민생을 타격하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중국의 대북제재에 관한 문제에서 한국은 너무 '제멋대로'(任性)여선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Like Us on Facebook

 
 
 또 "한국의 사드 배치는 중국의 안전이익을 위험에 빠트릴 것"이라며 "서울(한국 정부)이 정말로 그렇게 한다면 中·韓 간 신뢰가 엄중한 손상을 입게 될 것이고 그 (한국)는 그로 인해 발생하는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해야만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환구시보는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이 대북제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 데 대해서도 "조선핵(북핵) 문제의 본질은 조미(북미)대결이다. 조선은 잘못된 방식으로 미국의 부당한 군사적 합력에 저항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미국은 국제여론을 움직여 북핵 문제 돌파의 관건이 중국이 손을 쓰느냐 마느냐에 달려있다는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 역시 이 문제에서 중국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그러나 미국이 제시한 (대북제재) 방안에 대한 (중국내) 일부 여론을 보건데, 중국은 분명히 (미국이 제안한 제재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 신문은 미국이 작성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초안에 대북 원유수출 금지, 북한 민항기의 영공 진입 금지, 중국의 북한물품 수입금지 조치 등이 담겨 있다는 점을 거론하며 "대북경제를 겨냥한 그런 '융단 폭격'은 조선의 민생을 무겁게 타격하고 거의 조선을 사지로 내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은 조선에 대한 국제제재를 지지하겠지만 (그 제재는) '미사일 제조 타격'이라는 점에 초점이 맞춰지기를 원한다"며 "조선에서 인도주의 재난이 발생하는 것은 1000㎞의 국경을 맞댄 중국에는 분명히 좋지 않은 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