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평화행사, ‘교주 신격화와 입지위한 세력과시용으로 분석’
신천지 평화행사, ‘교주 신격화와 입지위한 세력과시용으로 분석’
  • 채수빈
  • 승인 2018.09.18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이나 학업에 있어야 할 수없이 많은 청년들 행사에 동원
△9월18일 열린 인천아시아드 주경기장에서 전피연 사람들이 신천지 사기종교이며 이만희 교주는 사기행각을 중지하라고 외치고 있다. 

인천 아시아드 주경기장이 오늘하루 이단 신천지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의 행사로 인해 시끄러웠다. 신천지에 자녀를 빼앗기거나 피해를 입은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이하 전피연)와 인천기독교단체는 신천지가 자신들의 이단성을 포장하려고, 진행하는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대표 이만희, 이하 HWPL)의 ‘만국회의’ 라는 행사를 그만두라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신천지는 한국교회 주요 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신천지가 표면적으로 내세우는 것은 ‘세계평화’지만 사실상 이만희 교주 신격화와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세력과시용 행사라는 것이 기독교계의 분석이다.

△신천지 만국회의 행사에 동원된 수없이 많은 청년들

이날 행사에는 직장이나 학업에 열중해야 할 수없이 많은 청년들이 신천지에 빠져 행사에 동원됐다. 청년들은 신천지 HWPL이 초청한 각국의 인사들을 향해 손을 들어 환영하는 인사와 환호성을 연출했다.

신천지는 당초 안산 와스타디움에서도 만국회의가 9월 18일 열릴 예정이었지만 행사가 취소됐다. 이유는 안산도시공사 측이 특종 종교단체라는 이유만으로 대관을 취소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지역 교계와 신천지 피해자들의 집단 민원으로 지난 달 31일 신천지 대관을 취소한 것이다.

이러한 내용과 맞물려 전피연과 기독교 단체들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신천지의 관련단체가 국민의 세금이 들어간 대규모 공공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신천지의 행사를 허가해준 인천시설공단 이사장과 인천시장은 책임을 지고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전피연에 참석한 한 어머니가 신천지에 관해 폭로하며, 인천시장의 무책임성을 지적하고 있다.

전피연에 참석한 한 부모는 “신천지에 대해서 병폐를 똑바로 아셔서 예방을 하셔야 한다”며 “교회 목사님에게 말씀하셔서 신천지 아웃 사이트에 들어가서 예방주사를 맞아야 한다”고 외쳤다.

이어 “피해 입은 우리 엄마들이 신천지의 집회를 못하게 막으려고, 인천시장을 만나서 결판을 내려고 오랜 시간 기다려 인천시장을 만났지만, 시장은 모든 책임을 회피하고 모든 것은 자기와 상관이 없다고 했다. 이같은 시장을 뽑은 것이 억울하다”고 말했다.

△인천아시아드 주경기장 또다른 장소에서 신천지 피해자들이 '우리 자녀를 돌려 달라'고 외치고 있다.
△인천아시아드 주경기장 맞은편에는 신천지에 피해입은 부모들이 현수막을 동원해 신천지의 사이비 행사를 막아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다른 장소의 또다른 피해자 아버지는 “신천지는 떠나라며, 우리 자녀를 돌려 달라. 신천지는 사이비다”라며 “가정파괴 하지 말고, 깨진 가정을 회복하게 떠나라”고 외쳤다.

기독교계에서는 이만희 신격화를 위한 행사라고 규정해왔다. 심지어 2016년에는 참석자들이 자리를 지키기 위해 성인용 기저귀를 찼다는 언론보도도 있었다.

아울러 만국회의가 전쟁을 종식시키겠다고 구호를 주창하는 행사임을 주장하지만, 북한을 연상시키는 대규모 카드섹션이나 열병식 등을 비롯해 단체 대표이자 신천지 교주인 이만희가 조명받는 등 이해하기 어려운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천지는 9월 17~18일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만국회의 4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할 목적으로 지난 4월 대관을 신청했고, 5월 사용 승인이 났다. 만국회의는 2014년 9월 처음 개최됐으며, HWPL은 매년 9월 18일 전후로 만국회의를 열어오고 있다. HWPL측은 "만국회의가 평화행사 일뿐 신천지와 관련된 종교적인 행사가 아니다"라는 주장이다.

한편, 인천 아시아드 주경기장을 HWPL이 대관했다는 사실은 뒤늦게 지난달에야 알려졌다. 인천시기독교연합회는 지난 8월 17일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대표:홍연호)로부터 사실을 확인하고, 이후 대관취소 서명운동, 단식투쟁, 관계자 면담 등을 진행했다. 인천시민 1만6천명 반대한 서명지를 인천시와 인천시설공단에 제출했지만, 변한 것은 없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