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퀴어축제반대위, “기다릴게요, 사랑합니다, 돌아와요”
동성애퀴어축제반대위, “기다릴게요, 사랑합니다, 돌아와요”
  • 채수빈
  • 승인 2018.07.14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퀴어축제 안내요원 기자들에게 비방기사 안 된다는 각서 강요
각서에 서명 안하면, 취재 불가라며 국민의 알권리 탄압
△14일 열린 동성애 '서울퀴어문화축제'

인권을 앞세운 동성애 '서울퀴어문화축제'가 14일 오후 1시부터 서울 광장 앞에 서 열렸다. 반면 '동성애 퀴어축제 반대 국민대회' 참석자들은 서울 광장 맞은편 대한문 앞에서 ‘동성애는 순리를 역리로 사용하는 죄악’이라고 외쳤다.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준비위원회(이하 퀴어반대위)는 퀴어축제 열리는 같은 날 오후 1시 서울 중구 대한문과 서울광장 주변에서 “기다릴게요, 사랑합니다, 돌아와요”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찬송가를 부르며 대규모 반대집회를 열었다.

△같은 날 대한문 앞에서 열린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에 참여한 수많은 서울시민들 

퀴어반대위는 “동성애는 인간이 남성과 여성으로 창조된 신의 섭리를 거역하는 죄악이고, 동성애를 금지한 현행법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에이즈 등 각종 불치병을 퍼뜨리는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김선규 퀴어반대위 전 대회장은 “오늘 집회는 동성애를 반대하고 퀴어문화축제를 반대하는 모임이지 동성애자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동성애자는 우리가 품고 치유해야 할 형제, 자매라고 생각한다.”면서 “우리 가족과 후손을 동성애로부터 지켜야 건강한 성 문화와 생명 윤리로 행복한 가족을 지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정호 목사(대전 새로남교회)는 “한국 인구가 감소하는 중이고 청소년 사이 에이즈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 때문에 1,000억을 치료비로 쏟아 붓고 있다”며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퀴어문화축제가 계속 열리면 오히려 동성애를 부추기는 것”이라며 저출산 문제와 청소년 에이즈 문제를 지적했다.

이용희 퀴어반대위 공동대회장은 “14일 오후 2시를 기점으로 서울광장 퀴어문화축제 반대 국민 청원이 22만 명을 돌파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번 퀴어문화축제가 서울시의 심의를 거쳐 문제가 없다고 얘기했다”며 청와대와 서울시가 국민의 여론과 다르게 퀴어문화축제 편을 든다는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실제 퀴어축제 반대 청원에 대해 13일 청와대는 “서울광장 사용은 청와대가 허가하거나 금지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청소년들을 에이즈로부터 지켜냅시다’라는 작은 현수막을 들고 참석한 학부모

이날 퀴어반대위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대한민국 청소년들을 에이즈로부터 지켜냅시다’라는 작은 현수막을 들고 참석했다. 학부모는 “동성애를 옹호만 하면 안 된다. 축제 안에는 10대 20대의 청소년들이 많다. 그런데 정부가 일방적으로 방치하는 느낌이 들어서 나올 수밖에 없었다.”면서 “보건적인 문제를 명확하고 올바르게 알려줘야 10대 청소년들이 판단할 수 있지 않겠냐는 생각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한편 기자가 본 이날 동성애퀴어문화축제의 문제는 퀴어반대위의 주장인 순리를 역리로 쓰려는 것 뿐 아니라, 국민의 알 권리를 막는 또 다른 문제도 드러냈다. 성 소수자들의 축제라며 자신들만의 성역이라도 되는 것처럼 퀴어문화축제를 취재하는 기자들에 대해 기자증을 받게 하는 과정에서 나타났다.

취재기자에게 진행요원들은 언론사의 명함을 요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았다. 그들은 각서를 한 장 제시하며, 읽어보고 서명을 해야 취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기자는 그들이 건네준 각서 내용을 보고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내용인 즉 동성애 퀴어축제의 문제점에 대해 비방하는 내용의 기사를 작성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안내요원은 각서에 서명하고 그러한 기사를 작성하면, 법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는 내용을 기자에게 강조했다.

기자는 안내요원들에게 언론사 기자들에게 국민의 알 권리를 방해하는 이 같은 각서에 서명하게 하고, 서명하지 않으면 취재를 못한다는 법적인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해 되물었다. 안내요원들은 기자의 질문에 답하지 못한 채 그건 기자님이 알아보라며 둘러댔다.

이들의 이 같은 행동은 동성애 퀴어축제를 취재함에 있어 국민이 알아야 할 동성애 문제점에 관한 언론사의 비방기사는 막고, 문제점을 감춘 채 축제를 홍보하는 쪽으로 여론 몰이를 하려는 것으로 추측된다.

성 소수자들은 사람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평등 등의 기본적 권리인 인권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 알 권리는 자유롭게 정보를 수령, 수집하거나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는 헌법상 권리다. 이들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인권은 인정하고, 국민의 알 권리는 부정하는 성적 편향적인 집단에 불과할 뿐임을 드러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